자유인의 아름다운 세상

그곳에 가면 - 고양 원당종마목장 본문

경기도 여행

그곳에 가면 - 고양 원당종마목장

자유인。 2025. 6. 9. 06:36

 

말이 귀한 대한민국에서 말을 구경하기란 쉽지 않다. 어쩌다 경마장을 가야 겨우 볼 수 있는 정도다. 그러기에 이따금씩 생활 주변에서 말을 타는 이들을 볼 때면 가던 길을 멈추고 한동안 신기한 눈길로 쳐다볼 수밖에 없다. 서울에서 멀지 않은 경기도 고양특례시에 가면 이런 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원당목장이라는 곳이다.

 

이곳은 마필의 개량과 증식을 목적으로 한국마사회에서 운영하는 목장인데, 경주마를 기르고 기수를 양성하는 교육원의 역할도 겸하고 있다. 1988년 서울올림픽 때는 크로스컨트리 종목의 경기장으로도 활용되었으며, 1997년부터는 일부 시설에 한해 일반인들에게도 개방이 되고 있다(무료). 하지만 이곳의 존재를 아는 이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나 또한 최근에 이런 곳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드라마 '시크릿가든', '커피프린스 1호점' 등의 촬영지로도 활용되었다고 한다.

 

입구 주변에 주차 공간이 일부 있긴 하지만 매우 협소하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지하철 3호선 원흥역 7번 출구에서 마을버스(043, 30분 간격)로 닿을 수 있으며, 주말에는 운행되지 않는다(회사 내부 사정). 원흥역에서 도보로도 접근이 가능하다(2.2km, 3~40분 소요). 매주 월, 화요일은 휴무.